알리익스프레스 환불하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해외직구 사이트 많이 이용하시나요? 요즘 직구 방법이 간편해져,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배송 속도가 느려, 이런 점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죠. 오늘은 중국 해외직구, 그 가운데서 가장 대표격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환불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 것인데요.



우선 알아둬야될 것은 알리익스프레스 환불은 매우 까다로우며 기간또한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또 주문 즉시 제작되는 상품이 많이 상품에 따라서는 환불이 매우 어렵고, 아울러 판매자에 따라서도 환불 기간이 많이 갈린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질질 끄는 분들이 많다는 의미)



만약 이런 부분을 감수하는 것이 싫다 하시는 분은 가급적 국내 주문을 추천드리지만 가격 차이가 심한부분은 어쩔수 없이 해외직구를 많이 하시기에, 저도 공부하며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문을 잘하는 것이며, 피해보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계획을 잘 해야겠습니다.











개요







우선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노트북 스티커를 구매했는데요. 노트북 스티커같은 악세사리는 국내 판매 제품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해외 구매를 하는 편이기도 해요.


그런데 주문한 것이 판매자로 다시 돌아가고 있지 뭡니까. 주문하고 열흘이 지난 후 Track Order를 확인해보니 Shipment cancelled라는 말이 떠있습니다. 자세히 보니 Package was returned to seller by shipping company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캡처/첨부파일로 사용한 사진


이 같은 상황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할 때 배송확인은 거의 하지 않는 편인데요. "잊고지내면 언젠가 와있다"는 명언을 접하고 나서부터였던 것 같아요. 이번에도 며칠만에 확인하니 저런 문구가 적혀있지 뭡니까. 그래서 환불을 해보기로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방법은 국내 이커머스 쇼핑몰보다 까다로웠는데요. 차근차근 하나씩 해보도록 합시다.




전개 






환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환불하려고 하는 주문상품의 주문 번호를 확인합니다. 이후 '모든 주문'에서 주문 번호의 'view detail'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만약 환불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안내창이 활성화됩니다.








이처럼 주문 후 발송 즉시는 환불이 어렵고, 셀러가 배송 후 일정기간이 지나거나 다른 사정이(저처럼 판매자 배송 취소가 뜨거나)생긴다면 환불 신청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환불이 가능하다면 'OPEN DISPUTE'를 클릭할 수 있는데요. 저는 환불 조건이 해당하기에 이 버튼을 눌러서 시도해보겠습니다.


해서 환불 상세정보를 입력해주는데요. 참고 첨부파일이 필요합니다. 저는 가장 먼저 이 게시글에 가장 먼저 첨부한 캡처본을 첨부파일로 사용했습니다.



 


OPEN DISPUTE가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영작 후 환불 이유를 밝혀야 하는데요. 한문이나 한글로 사용해서는 안되고 영어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영어를 참 못하는데요. ㅜ ㅜ 엉망인 영작 실력으로 한번 써봤습니다.



I ordered it. but the tracking system says "shipment cancelled". I already have been waiting since 5. 26. I want to refund ALL. 



저는 이렇게 작성하여 업로드했습니다. 만약 본인이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하신 경우 알리가 배송까지 책임을 맡기 때문에 알리가 판결을 내리는데요. 알리의 적절한 판단 후 (대부분 통과) 환불이 된다고 합니다.






결말






이렇게 환불 신청을 하면 해당 오더가 환불 받는 것이 확정나게 됩니다. 그 기간은 짧게는 하루 내, 길게는 며칠까지 걸리는 분도 봤는데요. 이런 부분에 통과하더라도 실질적 환불 역시 영업일 기준 3일에서 20일까지 기간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환불 받지 않게끔 주의해야겠습니다. 주문을 한번에 확실히 하거나, 아니면 차라리 국내사이트만 쓰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저는 이번 처럼 환불 경험이 또 있었는데요. 무려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주문했을 때도 비슷한 일이 있었답니다. 이때 또한 더듬더듬 환불까지 마쳤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무조건 챙겨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확인을 하고 분쟁제기, 문의해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두고 보다가는 몇날 며칠이고 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꼭 확인하셔서 손해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아는만큼 보입니다. 그러니 아무쪼록 합리적이고 즐거운 쇼핑이 되기 위해 많이 알아가는 스마트 쇼핑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리고 공감버튼과 댓글. 구독하기 버튼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