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키워드 장단점

 

블로그를 운영할 때 기성 블로거들은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이슈성 반짝 키워드가 아닌 오랫동안 쓸만한 키워드를 말합니다.

 

이런 롱테일 키워드 가운데서도 알짜배기 키워드를 찾으면 오랫동안 유입이 있는 효자 포스트 역할을 할 뿐더러 이에 따른 광고 수익도 발생하는요.

 

이 같은 이유에서 많은 블로거들이 롱테일 키워드를 찾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키워드에도 단점은 있는데요. 

 

많이 예측하셨겠지만 꾸준한 유입을 장점으로 꼽힌다면 단점으로는 작성에 어려움이 있다거나 들이는 노력에 비해 성과(조회수)가 높지 않다는 것에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장점

 

- 유입... 또 유입

 

롱테일 키워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유입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글 하나만 써두어도 오랫동안 유입이 있습니다.

 

일례로 제 게시물 가운데 하나를 예시로 가져왔는데요.

 

 

물론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말을 아낍니다만, 게시물 작성 후로부터 며칠이, 몇 달이 지나도 꾸준히 유입되는 글이 롱테일 키워드라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롱테일 키워드임에도 한때의 이슈와 맞물리면 조금 더 늘어나기도 하는데요.

 

 

 

 

 

 

위 이미지의 게시물은 롱테일 키워드이긴 하나, 힘을 많이 빼고 쓴 글이기 때문에 큰 기대를 안했습니다.

 

그러나 적은 수임에도 꾸준한 유입이 있을 뿐더러 때에 따라 몇 배가 증가한 수치의 유입이 있을 때도 있었습니다.

 

 

한편 안타까울 때도 있는데요. 나름 신경을 써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 작성을 했으나 거의 찾지 않는 게시물이 될 때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슈성 게시물이 아닌 반대의 키워드를 이용해서 작성했는데요.

 

 

제가 잘 못하는 것인지, 키워드 활용을 실패한 것인지.... 거의 조회수가 발생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시물은 꾸준한 유입이 있었고, 구글 상위 노출까지 된다면 조회수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글 상위 노출이 된다면...

 

게시물을 작성 이후 최소 몇 주에서 많게는 몇 달이 지나고 구글SEO에 따라 양질의 글이라면 검색 상위에 노출되게 됩니다.

 

다만 이는 몇 달 뒤에도 검색 유효해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이 맞아 떨어지고 정성들여쓴다면 구글 1page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검색 점유율에서 구글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봤을 때도 구글 노출은 중요합니다.

 

일부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개인 사이트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은 구글 노출이 받쳐줬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구글 노출의 장점은 구글의 검색 노출은 쉽게 오르기 힘들지만 또 한편으로는 쉽게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다시 말해 오랫동안 윗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롱테일 키워드여만 가능할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단점

 

롱테일 키워드를 써보신 적이 있나요? 생각보다 손 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슈성 게시물의 경우 사건의 경과에 따라 스트레이트로, 역 피라미드 구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만, 반대의 경우 자료 조사부터 게시물 작성까지, 글 배치까지도 달리해야한다는... 몇 배의 노력이 드는 때가 잦습니다.

 

그런데도 검색 노출이 잘 되지 않으면 참 힘이 빠지는 부분인데요. 당연히 조회수가 마음같이 나오지 않는 때가 있습니다.

 

- 다음에서는... 글쎄요.

 

다음은 아무래도 최신글을 좋아하는 듯 합니다. 양질의 글(텍스트 양, 체류시간 등 고려)을 쓰더라도 조금 오래되면 아래로 내려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사실상 롱테일 키워드가 다음 검색 노출에서는 힘을 쓰지 못한다는 것이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이슈 키워드 블로거들은 다음 검색 유입만을 보고 하며, 롱테일 키워드를 아예 배제하기도 합니다. 

 

- 조회수 총량은 같다!

 

롱테일 키워드와 단발성 키워드의 조회수의 총량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롱테일 키워드가 꾸준히 키워드 영역을 가져가면서 올리는 조회수. 이를 모두 더하면 얼마나 나올까요?

 

하루 20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글을 썼다고 할 때, 한달 꼬박 이를 유지한다면 600, 5개월을 유지하면 3,000의 조회수를 올리게 됩니다.

 

반면 이슈 키워드의 경우 단 며칠만에 3,000의 조회수를 기록할 때도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는 제 게시물 가운데 최근 반짝 조회수를 기록한 게시물입니다.

 

 

이슈 키워드의 경우 사실 쓰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점은 누구나 쓸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대신 노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해야하는데요. 

 

만약 게시물이 적은 이슈 키워드라면?

 

높은 수의 검색량을 확인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블로그를 하는분 께 말씀을 드리자면 롱테일 키워드와 단발성 키워드를 적절히 섞어서 써야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분명 두 부분 모두 필요합니다. 하나의 분야만 고수하면 지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부디 양질의 글을 쓰셔서 저품질 없는 우수한 블로그를 만드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