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 유튜버? 지금은 절대 안되는 이유
시청자들은 점점 자극적인 요소를 원한다
유튜브 시장이 점점 발전하며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하자 시청자들의 눈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콘텐츠의 강화를 야기시키는데요. 소비층 역시 좋은 콘텐츠, 화려한 영상을 보고싶어 합니다.
그러나 전문 스튜디오를 갖추지 않은 일반인들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비단 몇년 전만해도 유튜브 화질이 4K는 물론, 1080 60p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풀악셀을 밟은 듯한 성장세에 지금은 4K 이상의 영상이 나오기 시작했죠.
그만큼 성장이 빠르며 시청자들의 눈도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령 '먹방'을 봤을 때, 예전에는 그저 많이 먹거나 빠르게, 혹은 맛있게 먹는 영상이 많았다면 지금은 특이한 음식을 먹거나 특이한 장소에서, 특이한 옷차림으로 먹는 것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덩달아 이 같은 영상이 시청자 호응도 역시 높아, 추후 영상은 더 자극적이게, 더 어그로끌리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일반인이 지금 시작해서 이들을 앞서 나갈 수 있을까요? 1
답은 매우 낮은 확률만이 성공 가능하다입니다. 다시말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 투자가 필수불가결한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부업으로 하기에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성공할 가능성이 지극히 낮습니다.
경쟁이 치열하다
경쟁이 치열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확인되는 부분입니다. 유튜브를 1년 전 접속했을 때와 지금 접속했을 때, 혹은 더 전에 들어갔을 때와 매우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이처럼 유튜브가 과포화 상태에 진입하며 유튜버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졌는데요. 연예인은 물론 방송국 PD가 연출한 영상도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문 작가, 전문 방송인이 출연하며 기획하는 사실상 TV프로그램의 연장선이 되어버렸다는 평가도 보입니다.
이에 따라 파생해서 등장하는 인플루언서도 늘어나며 일반인의 시장은 점점 좁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전업으로 하기에는 리스크 부담이 매우 커졌습니다.
유튜브는 사실 이전까지만 해도 low risk - high return의 대표적인 시장이었습니다. 그러나 초기 투자금이 점점 늘어나며 high risk-low return화가 되어버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구독자와 수익은 관련이 없다
오래전 유입된 유튜브 사용자가 많다
뿐만 아니라 신규 유입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유튜브가 커졌다해도 여전히 유입되지 않은 대상은 존재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이 대부분의 대상이 아마 노년층이지 않을까합니다. 어른들도 스마트폰이 보급되며 유튜브 유입이 점차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성장에 따라 유튜버 콘텐츠의 성장도 또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전업 유튜버가 지금은 절대 가능성 없는 이유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각주
- 어그로(aggro): 분쟁의 한국식 표현이자 '관심'의 은어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