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광고 구글 애드센스 말고 타불라with라이브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 다양한 광고를 달고 싶은 욕구는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누구나 느껴본 감정인데요. 통상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데이블정도만 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데이블 같은 광고는 신청 조건이 까다로운 탓에 많이들 달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이 데이블가 유사한 형태의 광고가 '타불라'라는 광고입니다. 데이블이 국내 회사면 타불라는 해외 기업인데요. 마찬가지로 네이티브 광고를 제공하는 업체랍니다.


이 타불라 광고를 무려 티스토리 가입하자마자 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하는 방법인데요. 불법 아니고, 부작용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라이브리에 가입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제가 말하는 방법은 라이브리를 적용해서 타불라 광고를 방식인데요. 라이브리와 타불라가 제휴를 맺어 라이브리를 적용하면 바로 타불라 광고가 딸려옵니다.


라이브리는 아래와 같은 형식의 댓글창입니다.



여기 아래에 타불라의 광고가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타불라?


타불라는 쉽게 말해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대행사입니다.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진출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설치가 까다롭고 수익이 까다로운 설치에 비해 낮기 때문이라고 짐작됩니다.


인터넷에 퍼져있는 소문에 의하면 월 100만뷰가 되어야 타불라 설치 조건이 갖춰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이 같은 조건을 갖춘 사이트는 아마 없을듯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이 사용하지 않은듯 하나 일부 유저들은 방문자 1,000명 가량에 신청해보니 검토 후 적용이 됐다고 합니다. 이는 한국 시장 특성을 고려해서 유동적으로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진입장벽이 그닥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 라이브리와 함께 적용하는 것을 통해 진입장벽이 아예 없어져버렸습니다. 라이브리를 통한 타불라 적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라이브리를 활용하자


바로 라이브리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되겠는데요. 플러그인창으로 들어가면 소셜댓글 LiveRe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활성화시켜줍니다.




해당 라이브리로 들어가면 코드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코드는 라이브리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에 City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City형은 무료라서 부담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하셨다면 위 사진과 같은 티스토리란으로 들어간 후에 빨간 네모부분의 코드를 복사해주면 됩니다. 또는 옆의 Copy Data-uid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이 해당 코드를 앞서 봤던 입력란에 넣어주면 되겠죠? 그렇다면 과연 이렇게 적용하면 어떻게 표현이 될까요? 





하나의 예시이구요. 여러분이 댓글에 적용한다면 넓은 광고화면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로,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과 같은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이밖에도 댓글의 관리도 용이해졌는데요. 댓글창도 라이브리 사이트에서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계정당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필요하시다면 한 사이트에만 적용해보고 추후에 옮기시는 것을 고려해보시는 게 어떨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