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 검색 최적화되다. 언제 며칠만에?


최근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 최적화가 이뤄졌습니다. 이에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애드센스 승인이 안 떨어졌다는 것(...)인데요. 그래도 검색 노출이 늘고 있어서 만족스런 블로그 생활이랍니다.




과연 제 블로그의 최적화는 며칠만에 이뤄졌으며 어느정도 상승폭이 있었을까요?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저만의 생각을 한번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적화 확인법

최적화 확인법은 간단한데요. 바로 다음 검색에 본인 사이트 주소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검색하고 아래와 같은 사이트 등록이 되어있으면 최적화가 됐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이트 등록이 되면 검색에 상위노출이 가능하게 되고, 검색량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원래 어느정도의 조회수 수에서 지금은 어느정도로 늘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와 다른점은?

다음에 노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알려진 바로는 네이버 블로그는 상위노출이 매우 힘든 편입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서도 블로그 생성 일자도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과거 생성된 블로그일수록 높은 블로그 지수가 산정돼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반면, 다음의 경우에는 약 한달간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면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즉, 블로그 개설일에 영향없이 상위노출이 가능하며 최적화가 된다는 말입니다.



조회수 변동량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고수분들의 조회수는 1만도 우숩게 기록하는 경우도 많지만 저같은 초보 블로거의 경우 다릅니다. 조회수 1도 아쉬울 때가 있는데요.


그러나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나서는 완전히 바뀌게 됐답니다. 제 조회수 변동은 아래의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조회수는 낮은 편입니다. 지금 상승했다고 해도 1,000도 안 되는 수치이구요. 그런데 이 같은 상승폭이 계속 기록된다면 목표하는 수치는 금방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이 있어야겠지만 말이죠.


최적화 기간의 경우에는 첫 글과 최적화 일자를 확인해야하는데요. 저의 첫 게시글은 6월 1일이었습니다. 6월 1일에 시작해서 최적화가 7월 4일에 됐으니 한달하고 3일이 지난 셈이네요.


대략 한달 전후로 잡으면 될 것 같고, 어떤 분은 조금 빠르게, 어떤 분은 조금 느리게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마다 편차가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블로그에 설치 가능한 네이티브 광고

블로그에 설치 가능한 네이티브 광고는 통상 4가지로 보는데요. 우선 가장 유명한 구글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가 사용하는 광고이기도 하고 단가도 가장 높아,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다음으로는 데이블이 되겠습니다. 데이블은 국내 네이티브 광고업체로, 주로 컨텐츠 추천성 광고가 많이 보입니다. 저는 써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밝혀진 바로는 단가가 꽤나 높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데이블 또한 가입이 까다로운 편인데요. 대신 데이블은 가입 조건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습니다. 일일 조회수 3,000이상과 포스팅된 글 100개 이상입니다. 어쩌면 구글 애드센스보다 더 까다로운 조건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어 카카오 애드핏이 있습니다. 애드핏은 승인이 빠르고 간편하게 되기 떄문에 가장 먼저 가입할 수 있는 광고인데요. 다만, 수익이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낮은 편이라 많이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보기만 해도 수익금이 들어오는 구조라 병행해서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클릭하면 당연히 더 높은 수익이 들어옵니다)


마지막으로 타불라가 되겠습니다. 타불라는 외국에서 구글 애드센스와 비슷할 정도로 유명한 광고업체인데요. 우리나라에서만큼은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죠. 세간에 떠도는 소문으로 월 조회수 100만이어야 한다고 하는데, 사실 이 같은 조건은 우리나라 블로거 사이에서는 달성하기가 어렵죠.


한 블로거분은 조회수 1000정도 나오는 블로그로 신청했는데 가입이 됐다고 합니다. 이처럼 어느정도 유동적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불라의 경우 라이브리를 통해 승인없이 설치도 가능한데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진행은?

구글 애드센스는 답이 없습니다. '노답이다'같은 그런 의미가 아니라 아무런 답변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한 번 떨어지고 두 번째 도전인데요. 첫 번째 도전에서도 15일만에 답변을 주더니, 두 번째 신청에는 열흘 째 답변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보름이 되어서야 답변을 줄지 참 걱정인데요. 얼른 답변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예상으로는 오늘 밤이나 내일 정오 쯤에 받을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저는 앞으로 가야할 길이 먼 것 같습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의 합격이 되어야 겠고요. 그리고 조회수도 10,000이 될 때까지 꾸준히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티스토리 포스팅에 집중해야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블로거(블로그스팟)도 좋지만 지금은 티스토리에 집중해서 조회수를 쭉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