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영외PX (군영외마트) 최신버전  주소 BX 충성클럽

 

영외 PX(Post Exchange)는 전국의 직업군인(간부), 군인가족 등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주로 군인 영외아파트나 면회소, 영외에 있는 군인 전용 음식점 등 인근에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민간인 출입이 가능하며, 주 고객이 기간병이 아닌 간부급이다 보니 일반 마트와 유사한 물품을 판매합니다. 예컨대 쓰레기봉투나 생활에 필요한 물건 등도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해군의 마트는 민영화가 된 지 오래라 제외하고, 타 군. 그러니까 육군과 공군의 PX는 면세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필자가 군 생활하던 2013년 당시 아이스크림 콘이 무려 300원대(....)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가격 면에서 저렴한 메리트가 있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무나 이용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영외PX_2020_03월_최신버전.pdf
0.08MB
전국 영외마트현황(20.3월현재).hwp
0.11MB

 

이용대상 & 방법

PX를 이용하려면 우선 군인 또는 군인의 가족이어야 합니다. 또는 나라의 녹을 먹고사는 공무원이나 기타 자격이 필요한데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하면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일반직 공무원과 군무원. 경찰관, 소방관 그리고 교도관까지 허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장기간 복무(10년 이상)한 예비역과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부사관 후보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군 관련 국가유공자와 병역명문가 인증 집안까지 영외 P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하 국군복지포털 캡처

 


 

다만 이를 인증할 증명서(예를 들면 공무원증, 병역명문가증 등)를 지참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원이 모두를 기억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 같은 과정이 번거롭다면 국군복지단에 미리 모바일카드를 생성해놓으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가족 모바일 증명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방법: 국군복지단 웹사이트 로그인>>국방가족 모바일 신분확인 등록>>가족사항 등록(4인까지 등록 가능)

발급방법: 핸드폰 국군 복지포털 앱 다운로드>>나의 정보>>국방가족모바일증명(발급)

 

병역명문가도 이용 가능한가요?

앞서 언급했듯 군인이 아니더라도 이용 가능합니다. 非군 관계자라면 병역명문가 제도를 통해 영외 PX를 이용 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요.

 

병역명문가는 직계가족 3代 남성이 현역병을 나왔다면 신청,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법은 병역명문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조건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 등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것은 이곳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외 PX 목록을 확인하시고 만약 대상자라면 편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변동사항이 있으니 사전에 전화해보시고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