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VS 타불라 그리고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 가운데 가장 으뜸을 뽑으라면 아마 구글 애드센스일 것입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타불라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러나 사용 범위가 조금 달라 혼용해서 사용하는 등의 방식이 많이 보입니다.

 

배너광고나 검색광고를 많이 설치하는 언론사의 경우에도 구글 애드센스/타불라/데이블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며 폭넓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반면 블로거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애드센스만 단독으로 사용하는데요. 일각에서는 복합적으로 사용해서 수익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광고가 어떤지 알아야할 것이고 깊은 이해가 있어야 수익까지 연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필자의 해당 블로그는 아직 아무런 광고도 없지만(...) 타 플랫폼의 블로그를 운영해오며 알아뒀던 점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외국에서의 각 업체의 인식은 어떤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VS 타불라

차이점과 수익. 그리고 광고품질까지.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광고.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에서는 어떤 인식이 있는지,
그리고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봤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는 IT대기업인 구글이 운영하는 광고 서비스며 블로거 등 사이트 소유자는 애드센스 등록을 통해 광고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구글에 의해 관리되고 클릭당 수익, 즉 CPC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맞춤형 검색 광고를 통해 더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광고주에게도 해당하는 말입니다. 보다 적합한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수익 증대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애드센스 설치 조건

 

애드센스는 타 광고와는 다르게 최소 트래픽 요구가 없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승인을 받으면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 승인만 받는다면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과정이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포스팅해야하며 누구나 광고를 설치하고싶게끔 깔끔한 디자인도 유지해야합니다. 과거에는 광고 갯수, 고정형 광고도 제한이 있었으나 현재는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는 등의 행동이 발생한다면 이를 부정클릭으로 보고 애드센스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은 사이트에 대해 반강제적으로 양질의 사이트를 유지하게 만듭니다.

 

 

광고 수익

 

통상 온라인 광고대행사의 수익 나눠먹기는 50:50정도입니다. 예컨대 광고주가 클릭당 100원을 주기로 약속한다면, 광고대행사와 사이트 소유자는 각각 50원씩 나눠먹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글의 경우는 다릅니다.

 

68:32로 구글이 68이 아닌 32입니다. 이는 사이트 소유자에게 더 많은 수익을 얻게 합니다.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를 원하는 블로거들이 늘게 되고 자연스레 광고주도 구글 애드센스에 더 많이 몰리게 됩니다.

 

물론 항상 68%는 아니며, 검색에 따른 수익은 51%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고 상태

 

광고 상태라고 하니까 어감이 조금 이상한데 '광고의 질'정도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대기업의 광고이다보니 양질의 광고가 많습니다. 디스플레이나 링크광고, 배너와 검색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태가 있으며 해당 게시글의 성향을 알아보고 적절한 광고를 보여준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수익금 지급

 

수익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워낙 인터넷에 많은 말이 있다보니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100달러 이상이어야 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100달러 이상 광고 수익을 얻으셨다면 출금신청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또한 절차가 있습니다. 해당월 3일, 수익이 확정되고 부정클릭 등에 대한 수익 조절이 있습니다. 20일은 지불 방법을 변경 가능한 날입니다. 다음날인 21일부터 26일까지는 수익금을 지급하며 기타 변동사항이 더이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컨텐츠와 꾸준함이 만나면 애드센스로 수익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규정이 워낙 강하다보니 애드센스 부정행위를 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하는 것, 또 블로거들 사이에 있는 일부 공격(?)을 유의하는 것 등의 행동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타불라는 어떨까요?

 

 

타불라

 

타불라는 2007년 설립된 업체로 전세계적으로 매달 10억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각에서는 애드센스를 뛰어넘는 검색 광고 플랫폼이라는 평도 받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CPC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주로 언론사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마찬가지로 네이티브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에게는 수익 창출을, 광고주에게는 매출 증대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타불라 설치조건

 

외국에서의 타불라는 애드센스와 버금가는 수익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광고 설치 승인이 매우 까다로운 편입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월간 누적 조회수 1,000,000회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일간 조회수로 계산하면 3.3만회에 해당하는 View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실상 무리인 것이기 때문에 이 같은 제한은 우리나라에서만큼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타불라에 관심이 있던 많은 블로거들이 신청을 해보고 승인을 받아본 결과 어느정도의 트래픽(대략 일 조회수 2,000가량)만 있으면 승인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승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 블로그 컨텐츠나 꾸밈새 등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동일 형태의 광고는 타불라만 설치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설치 가능한 광고가 다행히 애드센스는 가능하지만 데이블은 동시 설치가 안됩니다.

 

광고수익

 

타불라의 광고 수익은 애드센스에 비하면 다소 낮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광고비를 가져가는 비율도 다르고 광고 단가도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애드센스와 복합적으로 잘 사용만 한다면 ONLY 애드센스만 이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상태 

 

광고상태는 타불라도 구글 애드센스 못지 않게 좋습니다. 전 세계적인 광고주가 있을 뿐더러 언론사에서 자주 보이듯, 친화적인 광고 형태로 게시글에 자연스럽게 녹아듭니다. 디자인도 포스팅 형태와 비슷하기 때문에 매우 질좋은 광고를 송출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익금 지급

 

구글 애드센스와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수익금 지급과 관련해서 타불라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최소 지급액 제한이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최초 월에는 45일 후에 수익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 광고 계약을 했다면 3월 중순께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달부터는 익월에 바로 받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점만 생각하면 구글 애드센스보다 나은 점이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타불라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하려고 하면 AI의 승인을 기다려야합니다. 어떠한 문의도 할 수 없고 억울하게 계정 정지를 당해도 어디 하소연할 곳도 없습니다.

 

하지만 타불라는 다릅니다. 각 사이트별로 담당자가 따로 있어, 이들을 통한 문의와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메일을 통한 문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메일로 문의내용을 보내면 통상 몇 시간 안에 답장이 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타불라 광고를 최근 신청했는데 메일도 빠르게 오고 담당자분이 메일 읽는 속도도 빠릅니다. 다만 회사 심의를 거쳐 답변을 하는지 구체적인 답변은 하루씩 차이가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 설치도 담당자를 통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사이즈별로 신청해서 광고를 설치해야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크게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외국 사이트 서치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만약 애드센스에 제약이 될만한 글이 몇 개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는 절대 금하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은 다들 아시겠지만 이럴 때는 타불라를 이용하라는 조언도 있었습니다. 전자의 경우 많이 들었지만 후자의 경우 처음 듣는 이야기였습니다.

 

 

 

해당 게시글에는 copy글을 말하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저작권 무시하는 사람을 싫어해서 이 같은 점은 염두에 두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해당 글을 그대로 인지하는 것이 아닌, '애드센스에서 조금 싫어할만한 글이 많이 있으시다면(격앙된 정치글 등) 타불라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애드센스 VS 타불라. 애드센스는 수익이 좋고 광고의 품질도 훌륭합니다. 그러나 규정이 다소 타이트하고 AI가 컨트롤하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불평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인기가 높은건 수익. 규정을 잘 따르면서 고수익을 얻고 싶다면 애드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면 타불라는 담당자가 있어 코칭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네이티브 광고로 매우 훌륭하며 클릭률도 좋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에 비해 CPC는 조금 낮아보이고 타불라 승인받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밖에 광고대행사는 우리나라 벤처기업인 데이블도 있습니다. 데이블은 수익이 높은 편이라 알려져 있지만 타불라와 병행해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애드센스에 추가로 광고 설치를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데이블과 타불라. 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야겠습니다. 아무쪼록 취미 겸 수익을 실천하는 블로그 생활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