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네트워크? MCN?




최근 MCN이라는 말이 많이 들려옵니다. 연예계로 치면 소속사와 같은 격인데, 현재 대부분의 MCN에서는 유튜버와 같은 인플루언서들과 많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예인도 유튜브 계정만큼은 MCN을 통해 함께 하는데요. 공채 개그맨이지만 현재 유튜버로 활동하는 분들도 있고 작가출신 연예인 유병재, 농구선수 하승진, 김구라의 뻐꾸기 골프 TV채널을 운영하는 개그맨 김구라 등이 있습니다.


  MCN이란?


Multi Channel Network 의 줄임말로 유튜브 채널끼리 계약을 맺는 것을 말합니다. 유튜브 채널 수익의 일부를 가져가면서 채널에 필요한 활동이나 갖가지 다양한 혜택 제공하는 일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샌드박스 네트워크, CJ E&M에서 출자한 DIA TV, 트레져헌터 등이 유명한 MCN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이 MCN회사는 학생들이 들어가고 싶은 기업의 상위 순위에 꼽히는 만큼 앞으로의 유망 기업으로 꼽히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있습니다.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국내 대표 MCN격인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유명 크리에이터 도티씨가 세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정확히는 도티와 친구 '이필성'이라는 분과 공동으로 창업한 것입니다.

유튜브 시장이 성장하면서 샌드박스 네트워크 또한 수직상승하는 수준으로 성장해, 실제 한 기사에 따르면 투자은행(IB)에서 추산하는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기업가치는 1000억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너도나도 샌드박스에 들어가고싶어 하는데요. 크리에이터는 현재 500명 이상이 소속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직원 채용 또한 상시 채용으로 20대 초반의 취준생들에게 매우 인기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으며 삼성역 바로 앞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섬유센터빌딩 15층에 근무하는 직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CN의 문제점은 없는지?




사람이 운영하고 누구나 가고 싶으면 이를 악용하는 사건 사고도 있기 마련입니다. 최근까지도 유튜브나 아프리카TV시장에서 MCN 가입을 이용해 현혹하고, 상처만 입고 인터넷 방송을 떠나는 분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어린 연령대라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MCN 가입시켜줄테니 수익 배분을 ○:○(회사에 최대한 유리하게)으로 하자고 몇년 후에 계정을 회사측으로 돌리자는 내용이 많습니다. 문제는 수익 배분에서 대부분 나타나는데요. 아무래도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나타난 일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일부 악덕 사기 업자들이 취하는 행동입니다. 



이처럼 MCN은 양질의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독이든 성배처럼 악한 영향도 끼치는데요. 만약 MCN을 알아보는 분이라면 계약서 꼼꼼히 읽어보시고 하셔야겠습니다. 이상 MCN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